본문 바로가기
와인 이야기

이것만 알면 와인 중수, 와인 상식 두번째 건배와 감상

by 김주뱅 2023. 1. 20.

와인은 기본적으로 서양의 음료이고 따라서 우리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와인 상식

와인 서빙

식당에서 처음 와인을 주문하려고 하면 당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를 가장 당황스럽게 하는 것은 와인 리스트에 와인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사실 그중에서 얼마나 제대로 관리가 되고 있는지 재고가 얼마나 잘 나가고 있는지 알 수 조차 없습니다. 하지만 옛날부터 식당에서는 길고 긴 와인 리스트를 갖고 있는 것이 일종의 자부심 같은 것이 되어서 우리나라에서도 그런 모양새를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와인 리스트가 길다고 해서 우리가 주눅 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와인의 종류는 너무나도 많아서 아무도 그 많은 와인을 다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박정희 대통령 시절 가양주를 금지하지 않았다면 지역마다 동네마다 다양한 술들이 남았을 것이라고 하던데 포도만 나면 와인을 담그는 서양의 특성상 무수히 많은 와인이 많은 것은 당연합니다.

 

우리는 자신있게 그중에서 내가 좋아하는 와인과 유사한 와인을 찾으면 됩니다. 내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알기가 힘들면 소믈리에나 직원에게 내가 원하는 와인을 찾아달라고 하면 됩니다. 내가 마셔본 와인들 중에서 특히 맛있는 와인이 있었다면 그 와인의 품종이나 지역, 국가 정도를 기억했다가 그 와인을 달라 혹은 그와 비슷한 와인을 추천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그러고 나면 와인을 가져와서 열어줍니다. 조심스럽게 와인을 열고는 코르크를 와인을 고른 사람에게 전해줄 것입니다. 이때 많은 사람들이 와인 코르크를 코에 갖다대고 냄새를 맡습니다. 사실 전통적으로 코로 와인 코르크를 검사하곤 합니다. 서양에서도 많이 그렇게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와인을 즐기는 사람들부터 더 이상 와인 코르크에 고를 대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와인 코르크를 검사하는 것 자체가 와인의 상태가 멀쩡한지를 보기 위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애당초 대부분의 사람은 와인이 잘 익었는지 잘못됐는지를 코로 판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정도로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코르크를 열자마자 알았을 것입니다. 당당하게 코르는 건네줬다면 우리는 당당하게 코르크를 눈으로 보면 됩니다. 코르크 와인 쪽이 말라서 부서진 흔적은 없는지, 코르크 스크루가 끝을 파고 나와서 코르크가 떨어지진 않았는지 등 육안으로 정상적인지 여부를 보면 됩니다. 그 외에 맛이 변했는지 여부는 시음을 하면서 판단하면 됩니다.

건배

건배할 때도 와인은 조금 다르게 다루어야 합니다. 건배할 때 짠 하고 청명한 소리가 나는 걸 좋아하는 우리로서는 와인잔도 가장 큰 소리가 나게 끔 건배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와인잔은 정말 약한 얇은 잔인 경우들이 있어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따라서 와인을 가지고 건배를 할 때는 와인이 깨지기 쉬운 입 부분이 다치지 않도록 와인의 배(bowl)로만 살살 건배합니다. 더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와인잔을 살짝 옆으로 눕히면서 배 부분으로 건배를 하면 좋습니다.

 

특히 건배를 할 때는 와인이 너무 많이 담기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와인이 부딪힐 때 넘치거나 살짝 눕혔을 때 흐르지 않게 끔 일부러 살짝 덜 담으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상

와인을 마실 준비가 다 됐고 건배까지 했으면 이제 감상을 할 차례입니다. 와인은 사실 입으로 마시는 것보다 코로 마시는 부분이 더 많습니다. 건배를 한 후에 잔에 먼저 코를 집어넣습니다. 표현을 집어 넣는다고 했는데 거의 집어넣는다고 생각할 정도로 코를 가까이 가져다 대면 서서히 향긋한 향이 올라옵니다. 이 향을 먼저 맡으면서 감상을 시작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와인 색을 먼저 본다든지 질감을 본다든지 하는 경우는 있지만 와인이 잔에 들어오면서 이미 색과 질감을 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인의 향을 더 잘 맡기 위해서 잔을 흔들어(swirling) 주면 좋습니다. 와인잔의 기둥부분(stem)이나 밑부분을 잡고 향이 나에게 오는 방향으로 와인잔을 살살 흔들어주면 됩니다. 몇 차례 흔들고 나면 공기와 만난 와인 향 입자들이 코로 밀려오게 됩니다. 이렇게 와인의 향을 먼저 감상하면서 어떤 것을 떠오르게 하는지 어떤 향이 나는지 생각하면서 한입 마신다면 와인의 풍미를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와인과 관련된 상식 몇가지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